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총장실과 로스앤젤레스 항만의 AltaSea가 협력하여 캘리포니아 기후 목표와 주정부의 ‘블루 이코노미’ 추진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총장실과 LA 항만의 AltaSea는 캘리포니아의 성장하는 ‘블루 이코노미’ 즉 해양 경제 내에서 기후 행동, 지속가능성 및 인력 개발 기회 증진을 위해 협력하기로 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블루 이코노미는 해양, 연안 및 수로를 기반으로 혁신, 기후 해결책 및 일자리 창출을 주도하면서 미래 세대를 위해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는 지속 가능한 경제 활동을 포괄합니다.
이번 새로운 협약을 통해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와 AltaSea는 청정 재생에너지, 항만 탈탄소화, 재생형 양식업, 해양 탄소 제거 및 캘리포니아의 기후·경제적 미래에 핵심적인 기타 신흥 분야와 연계된 인식 확대, 교육 및 진로 경로 구축을 위해 협력할 것입니다.
2025년 1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이사회는 시스템 전략 계획인 비전 2030의 일부인 기후 행동 및 지속가능성 구조를 업데이트했습니다. 이번 개정에는 73개 모든 학군을 대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치 대비 100% 감축하는 캘리포니아의 목표 연도인 2035년까지의 진척도를 측정하기 위한 2025년, 2030년, 2035년 단계별 추진 목표를 포함한 8개의 시스템 차원 목표가 설정되었습니다.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 Sonya Christian 총장은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가 학생들을 준비시키고 캘리포니아 근로자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첨단 산업 분야의 진로를 개척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비전 2030의 핵심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로스앤젤레스 항만청과의 장기적 협력 관계, 그리고 최근 AltaSea와의 협력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 칼리지들은 AltaSea와 LA 항만 전역에서 형성되고 있는 신흥 친환경 기술 및 신경제에 부합하는 교육과정과 인력 양성 과정을 함께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작업이 특히 탁월한 이유는 우리 교수진이 연구개발 현장의 주역으로 참여하여,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기후 친화적 해결책에 집중하는 혁신가 및 기업가들과 함께 일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트너들은 해양 기반 기후 혁신에 주력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AltaSea의 Deep Blue Decade Initiative를 포함해 지속 가능한 해양 경제와 관련된 주 전체, 전국적, 국제적 노력을 조정할 계획입니다. 협력 예정 분야에는 공동 커뮤니케이션 및 회의 개최, 연구 및 교육-취업 연계 프로그램, 인턴십과 같은 인력 개발 기회, 학생·교수진·행정 담당자를 위한 학습 교류 등이 포함됩니다.
캘리포니아 노동·인력 관계자들은 기후 행동과 일자리 창출을 연결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캘리포니아의 해양 경제는 항만의 전기화, 해양 기술 발전, 식품 시스템 전반의 혁신을 통해 기업 성장의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라고 Dee Dee Myers 주 경제개발·비즈니스국 국장 겸 뉴섬 주지사의 수석 고문이 말했습니다. “이러한 차세대 산업들은 민간 투자와 공공 인프라 자금을 끌어들이고, 캘리포니아 스타트업을 지원하며, 고임금 일자리를 창출하고, 무역과 물류 분야에서 주의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합니다. 그러므로 이번과 같은 파트너십이 우리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캘리포니아 노동 및 인력 개발청 Stewart Knox 청장은 “캘리포니아의 기후 목표와 경제 목표는 서로 맞물려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같은 파트너십은 근로자와 학생들이 이미 우리 항만과 지역사회를 변화시키고 있는 청정에너지 및 해양 경제 일자리에서 필요한 기술을 갖추도록 보장합니다. 이것이 바로 공정하고 포용적이며 미래 대비가 가능한 노동력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부문 간 협력의 전형적인 사례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항만 관계자들은 항만이 혁신과 탄소 감축의 핵심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항만은 기후 혁신이 실제로 적용되는 현장입니다.”라고 로스앤젤레스 항만청 Gene Seroka 사무국장이 말했습니다. “이번 파트너십은 교육과 인력 개발을 항만에서 적용되는 기술 및 솔루션과 연결하여, 캘리포니아가 탄소 배출을 줄이는 동시에 노동자들이 차세대 해양 경제 일자리에 대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협력 관계는 기후 회복력이 높은 고품질 일자리를 위한 기술 개발을 우선시하는 캘리포니아 커뮤니티 칼리지의 비전 2030에 필수적입니다. 캘리포니아 고등교육에서 가장 크고 다양한 학생층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티 칼리지 시스템이 주 노동력 개발과 사회·경제 강화에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 양해각서 전문은 총장실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