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18일 수요일 헤드라인 뉴스
1.퇴임을 코앞에 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60%의 높은 지지율로 8년 임기를 마무리하게 됐다.
2.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자와 미국 중앙정보국 CIA 국장이 이른바 트럼프 X 파일을 놓고 연일 설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가세해 트럼프를 지지하고 나서면서 파문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3.소셜 연금이나 생계보조금(SSI), 메디케이드 등 웰페어 프로그램 신청때 허위 정보로 수령액을 부풀리거나 거주지를 속이는 등의 사기 행위를 했다가 단속에 적발되는 한인들의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연방 사회보장국과 각 주 당국은 특히 최근 재정압박이 가중되면서 웰페어 사기에 대한 단속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4.연방 이민서비스국(USCIS)은 ‘I-140 EAD’ 개정안이 발효되면서 취업이민 1, 2, 3 순위 신청자들은 I-140을 승인받은 경우 영주권 문호 우선일자로 인해 I-485를 제출하지 못해도 EAD를 사전에 발급받게 된다고 밝혔다.
5.은퇴 후 외국으로 이주해 노후를 보내는 미국인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현재 외국에서 살고 있는 미국인 은퇴자는 40만명 수준으로 향후 10년간 그숫자는 계속 늘어날 것이라고 연방사회보장국 SSA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