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29일 헤드라인
1.트럼프 대통령이 국경에서 체포된 불법이민자들의 상당수를 이미 피난처 도시들에 석방하기 시작했고 가족격리 정책도 재개할 것으로 시사하는 등 강경 이민정책을 강행하고 있다
2.트럼프 대통령이 중남미 출신 밀입국 이민 가족의 범람으로 남쪽 멕시코 국경이 디즈니랜드처럼 됐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3.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을 겨냥해 “내년엔 더 요구할 것”이라며 방위비 분담금 증액을 압박했다. 이르면 올 하반기로 예상되는 미국과의 분담금 협상에 험로를 예고하고 있다.
4.북한과 러시아의 정상회담 이후 미국과 러시아 사이에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과거 북한 문제 해법으로 쓰였던 6자 회담을 놓고 대통령 참모들이 나서서 서로 끼어들지 말라며 견제구를 던지고 있다.
한 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다시 거론한 6자 회담은 미국이 선호하는 방식이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5.북러정상회담을 기점으로 미국·일본 대 중국·러시아 간 4강 동맹 구도가 선명해지고 있다. 외교무대에서 한국의 보폭 넓히기가 더욱 어려워졌단 평가가 나온다.
6.두 차례의 만남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향해 줄곧 ‘친구’라고 부르며 친밀감을 과시했지만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를 이어가면서 트럼프 행정부 안에서조차 회의론이 확산되고 있다.
7.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대선 출마 선언 이후 첫 민주당 경선 여론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8.SD 카운티 한 유대교 예배당에서 총격사건이 벌어져 1명이 숨지고 여러명이 부상을 당했으며 용의자는 체포됐다.
9.마무리단계의 공사가 한창인 구글 시애틀 캠퍼스 신축 현장에서 타워 크레인이 끊어지면서 도로를 덮쳐 4명이 숨지고 4명이 부상하는 참사가 발생했다.
10.한국전쟁의 정치적.사회적 여파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한국:끝나지 않은 전쟁’ 이 (오늘) PBS 채널을 통해 방영된다
11.각종 사건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오클랜드 콜리세움 바트역에 카메라가 달린 안전 호출장치가 시범 시행되고 있다.
12.문재인 대통령은 신속처리 안건 지정, 이른바 패스트트랙 추진을 놓고 대립이 격화되고 있어 안타깝다고, 국회 상황에 대한 입장을 처음 밝혔다..
한 편 자유한국당의 정당 해산을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50만 명 넘는 사람이 동참했다.
13.일왕 교체를 사흘 앞두고 일본 도쿄의 번화가에서 천황제 폐지를 주장하는 집회가 열렸다.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은 이란 국영 방송과 인터뷰에서 미국의 핵합의 탈퇴와 ‘최대 압박’에 대응해 핵확산금지조약, NPT를 탈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는 2025년 중국 소비자들의 명품 소비 규모가 연간 200조원을 훌쩍 넘어서면서 전세계 시장의 40%가량을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